TIMELESS

기본 정보
상품명 TIMELESS
[제품] Story text TIMELESS COLLECTION은 '문제 해결'이라는 키워드에서 출발한 완성형 모듈 컬렉션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생활 변화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17.08 TIMELESS SOFA 출시
2020.05 TIMELESS SOFT SOFA 출시
2020.10 TIMELESS BABY SOFA 출시
2022.07 TIMELESS BED 출시
수량 수량증가수량감소
[Story] 카테고리 Collection
[Story] Link /story?cate_no=166
TIMELESS  
*TIMELESS SOFA 첫 촬영컷

EPISODE 01. 문제 해결
TIMELESS SOFA는 무니토의 첫 소파 디자인인 M5 SOFA 이후, 두 번째로 선보인 디자인이에요.
M5 SOFA는 기본이 되어주었고, 이는 무니토가 가고자 하는 지향점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해주었어요.

무니토는 가구를 더 이상 '모양 그리기'로 디자인 하지 않고, '문제 해결'이라는 컨셉으로 진행하고자 하였어요.
과연 우리의 생활에서 가구가 가지는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고, 그 문제를 해결할 방식은 무엇일까가 TIMELESS SOFA의 시작이었어요.


*TIMELESS SOFA 모듈 영상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의 발견이 선행이었고, 많은 분들께 의견도 구하고 이야기도 나누는 시간이 있었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사용자는 비교 값과 경험의 축적이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 개선 되어야 할지, 어떤 것이 불편함인지 명확하지 않았어요.

그러던 중, 당시 신혼이었던 저는 첫 이사를 경험하게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유사한 크기의 집으로 이사를 하더라도 거실의 크기가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기존 공간에는 잘 맞던 소파가 새로운 공간에는 어색함을 느꼈죠. 이건 새로운 소파를 사기에는 비용적인 부분과 마음에 드는 물건에 대한 아쉬움이 동시에 드는 상황이었어요.


문제를 발견하였고 '하나의 소파가 10~30cm 정도의 가로 사이즈를 대응할 수 있으면 나아지겠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디자인에 임하게 되었어요.


*무니토 서교 쇼룸 시절, DP되어있는 TIMELESS SOFA

EPISODE 02. 모듈 소파의 시작
'가로 사이즈를 조절해야 한다'는 문제는 기존의 소파 형태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하였고, 새로운 개념을 가져와야 했어요.
지금은 'MODULE'이  당연한 가구의 요소가 되었지만, 개발 당시에는 생소한 개념이었고 모듈은 오피스 가구에 많이 적용되는 컨셉이었어요.
수많은 오피스 가구를 리서치하고 모듈 컨셉만으로는 선택지는 다양해질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한 사이즈 대응이라는 문제에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모듈을 넘어 '재배치'라는 키워드를 추가 설정하였고, TIMELESS COLLECTION의 초기 컨셉이 완성되었어요.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에 접근해서 키워드를 설정하고, 리서치를 통해 방향을 정하고, 최종적으로 ADD VALUE를 통해 완성된 디자인 프로세스는 TIMELESS SOFA의 사용성 만큼이나 완벽한 단계였어요.
그 다음 형태를 찾는 것은 순식간에 완성된 TIMELESS SOFA였어요.


*빈지노_12 앨범 커버

EPISODE 03. TIMELESS 네이밍의 비밀
많은 분들이 TIMELESS SOFA의 네이밍에 많은 칭찬(?)을 해주세요.
뭔가 유독 가장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는 것이 공통적인 이야기인데요. TIMELESS라는 의미와 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다가간 듯 해요.

사실 'TIMELESS'은 네이밍에 꽤 오랜 고민의 시간이 있었어요. 뭔가 직접적인 단어보다는 은유적인 의미의 단어를 생각 중이었고, 당시 힙합에 흠뻑 빠져있던 저는 그 중에도 래퍼 빈지노의 곡이 제 플레이 리스트에 가득했었어요.
그러다 빈지노의 'Time Travel'이 랜덤 플레이 되었고 빈지노에 빙의 되어 흥얼거리던 중, '시계를 못 본체하는 음악을 하고 싶어 나는, 영어 단어론 Timeless'라는 벌스가 나왔고 그 순간 네이밍이 결정되었어요.


*D모듈 이미지

EPISODE 04. D모듈의 발견
TIMELESS SOFA는 출시와 함께 사용자의 니즈와 맞아 떨어졌고, 출시 당시부터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 컬렉션 중 하나예요.
 베스트 셀러인 만큼 컬렉션은 다양한 과정으로 진화해왔어요.

 최초에는 A,B,C 세가지 모듈만이 존재했고, 2018년 새로운 모듈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을 무렵이었어요.
 평상 시, 이야기를 많이 나누던 지인이 결혼을 하게 되었고 TIMELESS SOFA를 마음에 두고 배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어요.
 당시 집의 구조에는 ㄱ자 배치가 적합하였고 카우치형인 A모듈을 정사각형으로 짧게 제작하면 공간에 딱 맞게 모듈을 배치할 수 있었어요.

 그 때, 저는 아! 드디어 새로운 모듈을 찾았음을 직감했고, 그렇게 코너형 D모듈이 출시되었어요.


*가족이 참여한 TIMELESS BABY 모듈 촬영

EPISODE 05. TIMELESS 컬렉션의 발전
D모듈의 출시 이후, 2020년 저는 아이를 출산하고 육아 라이프로 변화하였고 수많은 새벽을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이와 함께 보내며 '베이비 모듈'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영유아 아이와 엄마가 함께 쓸 수 있는 모듈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어요. 엄마의 자세도 도와주고, 아이도 안전할 수 있는 그런 모듈이요.

그리고 마지막 컬렉션의 퍼즐은 2022년 7월 출시한 TIMELESS BED였어요.
아이와 함께 사용하는 패밀리베드는 처음 무니토를 시작할 때와 같이 충분한 선택지가 없다고 느꼈고, 그 선택지를 TIMELESS BED가 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디자인을 진행하였어요.
신혼부터 출산, 분리 수면으로 이어지는 라이프사이클에서 TIMELESS는 완벽하게 부합하는 컨셉을 갖고 있었고, 베드는 TIMELESS COLLECTION을 완성시켜주었어요.
Top